2016학년도 중국어학과 발전계획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균형 잡힌 인재 배양을 목표로 동아대학교 중국어학과는 다음과 같은 2015학년도 학과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한다.
1.사회적 수요에 대한 객관적 파악과 새로운 인재 모델 수립
중국은 미국과 함께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국가로 부상했다. 우리나라의 대중국 교역량 역시 매년 증가 추세에 놓여 있다. 그러므로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객관적 이해는 우리의 생존과 직결된 일일 수밖에 없다.
중국어학과는 중국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 중국 관련 사업을 추진 중이거나 중국 현지 법인을 개설하고 있는 기업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 모델을 수립해야 한다. 대학이 일방적으로 설정한 고정적 인재 모델이 아닌 기업과 사회의 요구가 반영되고 졸업 이후 곧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실무 중심적 인재 모델을 수립함으로써 부단히 변화하는 외부 환경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사회적 인재를 양성한다.
2.교과과정 운영의 합리화
중국어학과는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사회적 수요에 부합할 수 있는 새로운 인재 모델을 수립해 갈 것이다. 그 동안 중국어학과의 교과과정은 현실적 수요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정을 거쳐 왔으나, 최근 국내외의 극심한 상황 변화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실용성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첫째, 중국 관련 교과목의 영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의 영어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세계화를 지향하는 기업 현실에서 영어 구사 능력은 이미 중국어 구사 능력과 더불어 전공을 불문한 자격 요건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따라서 중국어학과 교과목의 일부를 영어 강의로 진행함으로써 이 같은 상황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둘째, 중국어 구사능력 제고를 위한 중국어 과목의 확대 및 심화를 실천한다.
각 학년 및 단계에 적합한 회화, 작문, HSK, 비즈니스 관련 중국어 과목을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졸업 이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회화 능력을 갖추게 한다.
셋째, 중국 및 중국인에 대한 다면적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중국통사와 현대정치, 방대한 국토와 인구를 아우르는 중국인문지리 등에 관한 과목을 개설 운영함으로써 단편적인 중국 이해를 지양한다.
3.취업활성화를 위한 자구 노력 확대
중국어학과는 교과과정 운영의 합리화를 통해 새로운 인재 모델을 확립하고 궁극적으로 졸업생들의 취업활성화를 위한 자구 노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첫째, 지속적 면학 분위기 확립을 위해 각종 스터디 그룹을 활성화한다. 기존에 운영 중인 학생 그룹스터디 활동을 취업과 연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둘째, 재학생 전원의 HSK 5급 이상, TOEIC 800점 이상 취득을 목표로 교수 학생 간 대화와 면담을 상시화하고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셋째, 취업 관련 정보의 유통과 공유를 위해 교내외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졸업생 초청 간담회 등을 상시화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
넷째,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졸업생 현황을 파악, 향후 진로 지도의 기본 자료로 활용한다.
4.즐겁고 활기찬 학과 분위기 조성
중국어학과는 2009학년도 최우수학과 선정, 2010학년도 우수학과 선정의 저력을 바탕으로 보다 활기차고 즐거운 학과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를 위해 재학생들의 학생회 및 각종 자치활동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평생지도학생 시스템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모교 및 학과에 대한 애정을 고취, 졸업 이후에도 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학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